인간 관계의 5가지 법칙

삶의 성패와 행, 불행은 인간 관계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아주 예외적인 사람들을 제외하곤 인간 관계가 좋지 못한 사람이 성공하거나 행복한 경우는 없다고 단정해도 좋을 것이다.

사람은 사회적인 존재이기에 혼자 살 수 없고, 구조적으로 서로 얽혀서 살 수 밖에 없다. 가장 기초적인 가족 관계부터 친척이나 직장 등 사람은 함께 살도록 구조화 된 존재이다.

인간 관계 만큼 복잡하고, 힘든 것이 없다. 그러나 인간 관계를 잘 맺는 기본적인 원칙이 있는데 인간 관계의 법칙 5 가지를 소개한다.

1) 노크의 법칙

“당신이 먼저 노크하라”

마음의 문을 열려면 내가 먼저 노크하라. 그리고 나를 공개해라.
내가 먼저 솔직한 모습, 인간적인 모습, 망가진 모습까지 보여주면 상대방도 편안하게 마음의 문을 열게 된다.

2) 거울의 법칙 (Mirror)

“거울은 주인이 아니다”

거울은 먼저 웃지 않는다. 내가 웃어야만 거울 속의 내가 웃듯이 인간 관계도 내가 먼저 웃어야 한다.

내가 먼저 관심을 갖고 공감하고, 배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인간 관계의 법칙이다.

3) 베풂의 법칙(Give & Take)

“먼저 주어라. 그 다음에 받아라”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얻고 싶으면 먼저 호감을 품어야 한다.

자기를 좋아 하는 사람을 싫어 하는 사람은 없다. 인간 관계에 있어서는 항상 좋은 감정을 갖고 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남을 너그럽게 받아 들이는 사람은 항상 사람들의 마음을 얻게 되고, 위엄과 무력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자는 항상 사람들의 노여움을 사게 된다.”(세종 대왕)

4) 짝의 법칙 (Couple)

“저절로 통하는 사람이 있다”

짚신도 짝이 있듯이 사람마다 맞는 짝이 있기 마련이다. 싫은 사람과 억지로 친해 지려고 애쓰지 마라. 인간 관계가 많다 보면 악연이 생기기 쉽다.

모든 사람을 친구로 만들려 하지 말고 나와 통하는 사람과 친해지는 것이 바람직 하다.

5) 낭만의 법칙(Romance)

“당신만 낭만이 아니다”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람은 모두 자기 중심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한다.

인간 관계에서 좋은 관계를 만들고 싶으면 이런 이중 잣대를 버리고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 최길호